Confronting antimicrobial resistance 2024 to 2029
2024-05-08 | UK Policy paper
□ Theme 1 - 항균제의 필요성을 줄이고, 의도치 않은 노출을 방지하기
1. 감염 예방, 통제 및 관리: 감염 예방 및 통제(IPC)를 위한 전체 시스템 접근 방식 과 다양한 환경(인간, 동물, 농업, 환경)에서의 진단 및 치료 개선을 통해 항균제 노출을 줄이는 것이 목표로 함
2. 대중 참여 및 교육: 항균제 노출 위험에 대해 대중에게 권한을 부여하고 참여를 유도하는 것을 목표로 함
3. 강화된 감시 - 항생제 내성(AMR)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 인간, 동물, 농업, 환경 간 및 그 사이에서 내성 미생물이 어떻게 퍼지는지를 측정하고 예측하며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개선하는 것을 목표로 함
□ Theme 2 – 항균제 사용 최적화
4. 항균제 관리 및 폐기 – 항균제의 사용을 개선하여 미래의 효능을 보존하기 위함임
5. 항생제 내성에 관한 인력 – 인간 건강, 동물 건강 및 농업 분야의 인력을 대상으로 항균제의 최적 사용을 개선하기 위한 인식 제고를 목표로 함
□ Theme 3 – 혁신, 공급 및 접근을 위한 투자
6. 혁신과 영향력: 생명과학 분야의 감염을 진단하고 치료하는 새로운 방법 개발 및 감염 예방할 수 있는 백신 개발, 새로운 항균제 개발을 우선시하도록 요청함
7. 조치를 위한 정보 활용: 의사 결정을 위한 최상의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강력한 감시, 과학적 연구 및 데이터 세트를 기반으로 의사 결정을 내리는 것이 목적임
8. 건강 격차 및 건강 불평등: AMR의 부담이 가장 큰 지역을 파악하기 위해 이용 가능한 정보를 개선하는 것을 목표로 함
□ Theme 4 – 훌륭한 글로벌 파트너 되기
9. AMR 외교 – AMR 대응은 전 세계적인 문제로 글로벌한 조치를 요구하며, 이 결과는 G7, G20 및 기타 다자간 그룹, 기술 네트워크, 양자 관계를 통해 지속적인 참여를 이루고자 하는 야망을 실현하는 것을 목표로 함
□ 항생제 내성의 위협
항생제 내성이 현대 의학을 약화시키고 있음
○ The King's Fund 에세이 ‘항생제가 효과를 멈추면 어떻게 될까요?’에 따르면, 항균제, 특히 항생제는 생명을 구하고 전 세계의 평균 수명을20년 더 연장시킴
- 하지만, 박테리아와 다른 미생물들은 이러한 약들에 대한 내성이 생길 수 있고, 이것은 치료를 훨씬 더 어렵게 만들게 됨.
- AMR은 전반적으로 위협적이며, 의사, 수의사, 환자 및 대중이 의지하게 된 모든 치료법과 약을 약화시킴
○ 효과적인 항균제는 제 기능을 하는 사회를 위한 필수 인프라로 고려돼야 함
○ 약물 내성이 확산됨에 따라 한때 쉽게 치료할 수 있었던 일반적인 감염과 부상은 치료하기 어려워지고, 경우에 따라 치료할 수 없게 됨
항생제 내성의 증가
○ 약물 내성 감염은 그 원인이 되는 미생물(세균, 곰팡이, 바이러스 및 기생충 포함)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화하여 이들을 죽이기 위해 고안된 약물에 내성을 발달시킬 때 발생함
- 유전적 적응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미생물이 인간, 동물 및 환경의 항균제에 노출됨에 따라 주도될 수 있으며, 이러한 유전적 적응의 결과는 항생제와 같은 많은 항균제가 특정 전염병을 치료하는 데 덜 효과적이 되고 있음을 나타냄
○ AMR은 완전히 예방할 수는 없기 때문에, 항생제 내성에 대한 영국의 20년 비전(2040년까지 AMR이 효과적으로 억제, 제어 및 완화됨)에 초점을 맞추고 있음
○ 1945년 알렉산더 플레밍의 노벨 강연에서도 "실험실에서 미생물을 죽이기에 충분하지 않은 농도에 노출시킴으로써 페니실린에 내성을 갖게 만드는 것은 어렵지 않으며, 신체에서도 가끔 같은 일이 발생합니다."라고 경고함
- AMR은 자연적으로 발생하지만 미생물이 항균제와 살충제 및 중금속과 같은 특정한 다른 '저항 구동(resistance-driving)' 화학 물질에 노출되면 가속화됨
- AMR이 출현하면 내성 유전자가 미생물 사이에 퍼질 수 있고, 내성 미생물은 인간과 동물 사이, 그리고 우리의 공유 환경을 통해 퍼져서 인간과 동물의 건강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
- AMR은 One Health 문제이며, 여러 부문에 걸쳐 조치를 취해야 함.
모두에게 영향을 미치는 항생제 내성
○ 2019년에는 항생제에 내성이 있는 감염으로 인해 전 세계적으로 127만 명이 사망한 것으로 추정됨
○ 영국 보건지표평가연구소(Institute for Health Metrics and Evaluation, IHME)의 국가별 AMR 현황 보고에 따르면,
- 2019년 항생제 내성 감염으로 인한 직접 사망자는 약 7,600명으로 추산되며 위암으로 인한 영국의 사망자 수와 비슷함
- 항생제 내성균에 의한 간접적인 감염으로 인한 사망자 수는 35,200명임
○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의 건강 정책 연구에 따르면 내성 감염이 발생한 환자는 합병증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고 평균적으로 병원에서 더 많은 시간을 보냄
- AMR은 감염성 질병으로 인한 발병률과 사망률을 증가시키며, 건강 및 보건 시스템의 한정된 자원에 수요를 높이고,
- 결과적으로 NHS (National Health Service, 영국의 공공보건의료체계) 전반에 영향을 미침
- OECD 건강 정책 연구에 따르면, 적절한 조치를 취하지 못할 경우 항생제 내성 감염을 치료하는 데 필요한 비용은 5년마다 코로나19 펜데믹이 발생한 것과 규사한 규모가 될 수 있음
□ 영국의 대응
AMR 리더십
○ 국가인권정책기본계획(National Human Rights Plans of Action, NAP)은 항생제 내성이 제어-통제-완화되는 세계를 향한 영국의 20년 비전을 달성 목표를 수립함
- 2024년~2029년까지 영국의 전문지식과 국내 경험을 활용하는 포괄적인 접근을 통해 항생제 내성에 대처하는 전 세계적 노력에서 중심적인 역할 수행
○ 영국은 2013년~2018년 AMR 대응전략을 2013년에 발표 하였으며, AMR 대처를 위해 One Health 접근 방식 시도
- 당시, 2019년 1월~2040년 AMR을 억제하고 통제하겠다는 비전을 발표함
첫 번째 국가 행동 계획
○ 항생제 내성에 대한 최초의 5년 국가 행동 계획은 정책 설계, 실행, 모니터링 및 평가에서 특히 강점을 가지고 AMR 20년 비전을 달성하는 데 필요한 변화에 대한 안전한 기반 구축
○ 최초의 NAP는 영국 및 전 세계에서 AMR을 해결하고 건강 보안을 강화하기 위한 광범위한 작업 프로그램의 전달을 용이하게 하는 광범위한 접근 방식을 취함
- 주목할 만한 성과(요약):
• 2014년 이후 항균제에 대한 인체 노출 8% 이상 감소
• NHS에 의해 항생제를 평가하고 지불하는 새롭고 혁신적인 방법 시범
• Food Standards Agency Fathogen Surveillance in Agriculture, Food and Environment Program (PATH-SAFE)을 통해 One Health Surveillance에1,920만 파운드 투자
□ 교훈
첫 번째 국가 행동 계획 평가
○ 2019년에 발표된 국가 행동 계획은 AMR에 대한 20년 비전을 달성하기 위한 일련의 행동 계획 중 첫 번째이며, 미래 정책을 알리기 위해 보건 사회 복지부(Department of Health and Social Care, DHSC)는 런던 위생 열대 의학 학교(London School of Hygiene and Tropical Medicine, LSHTM)의 국립 보건 복지 연구소(National Institute for Health and Care Research, NIHR) 정책 혁신 및 평가 연구부(Policy Innovation and Evaluation Research Unit, PIRU)가 주도한 첫 번째 NAP에 대한 평가를 의뢰함.
- PIRU의 평가 결과(요약):
• 영국에서 다양한 AMR 관련 정책 계획이 있었지만 공식적인 우선 순위는 지정되지 않음
• 환경 보건 및 진단 분야는 AMR을 해결하기 위하여 정책 수립에 기여할 수 있는 중요 분야 임
• 스웨덴, 네덜란드, 캐나다를 포함한 다른 국가들은 특히 물 산업 규제, 항균제 사용, 스튜어드십 및 진단 실행 등에서 서로 다른 정책 방향을 선택함
• 영국의 인체 건강 데이터 시스템은 국제적으로 긍정적으로 평가되고 있지만, 수의 건강 및 one health 데이터 시스템, 데이터 연계 등은 뒤떨어져 있음
○ 지난 10년 동안, 영국의 2013년~2018년 AMR 전략 발표 및 2019년~2024년 국가적 행동 계획(NAP) 진행 과정에서 발전이 이루어짐
- 항생제 내성에 대처해야 할 영역 중 진전이 느리거나 보다 집중이 필요한 부분도 현존함
- AMR은 다양한 병원균에 걸쳐 발생하므로 '비상사태'를 선포하는 데 어려움이 있음
코로나 19에서 얻은 교훈
○ 2022년 12월, 영국의 수석 의학관, 정부 과학자, 국립 의학 이사 및 공중 보건 지도자들이 영국의 코로나19 팬데믹에 관한 기술 보고서를 작성함
1. 서로 다른 학문 분야에서 필요한 다양한 과학적 연구가 있었으며, 이러한 연구는 상당한 속도로 통합되어야 함
2. 영국은 이미 강점과 상당한 능력을 갖춘 분야에서 상대적으로 효과적이고 신속하게 대응했으며, 이에는 과학과 혁신 분야가 포함되어 있었으며, 이를 적응하고 발전시킬 수 있었음
3. 과학과 의학은 국제적이며, 팬데믹은 정의상 국경을 넘어가는 현상임
4. 정책 결정자와 대중이 과학적 통찰력에 참여하는 것은 대응에 있어 깊이 있고 중요함
□ 국가 행동 계획
기본 원칙
○ NAP 개발 시, 영국 전역에서 협력적인 접근법을 취하고, One Health 대응을 유지하고, 글로벌 파트너가 되고, 불평등을 줄이고, 회복력 유지 필요
- 영국 전역에서의 협력적 접근이 우선시되는 이유:
• AMR을 억제하고 제어하기 위한 공유된 비전이 있음
• 병원균 확산은 국경을 넘나듬
• 영국의 각 부분에서 비슷한 도전들이 있고, 상호 배움 기회를 가짐
One Health(원 헬스) 접근 방식
○ 세계보건기구에 따르면, 원 헬스는 인간, 동물, 식물 및 생태계의 건강을 지속 가능하게 균형을 유지하고 최적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통합된 접근 방식으로
- 인간, 가축 및 야생 동물, 식물 및 더 넓은 환경(생태계 포함)의 건강 사이의 밀접한 연관성을 인식함
- 다양한 사회 수준의 여러 부문, 학문 및 지역 사회를 동원하여 웰빙을 촉진하고 건강 및 생태계에 대한 위협 대처
- 깨끗한 물, 에너지 및 공기, 안전하고 영양가 있는 식품에 대한 집단적 필요성을 해결하고 기후 변화에 대한 조치를 취하고 지속 가능한 개발 기여
○ 약물 내성 미생물은 사람, 동물, 음식 및 환경에서 발견될 수 있으며, 다른사람, 동물 및 환경과의 접촉을 통해 미생물 및 내성 메커니즘이 다른 종 간에 전달되어 건강에 영향을 미침
- 반려동물, 먹이를 생산하는 동물, 야생동물을 포함한 사람과 동물. 이러한 상호 연결성을 인식하는 접근 필요
○ UN 환경 계획(UN Environment Programme, UNEP)에 따르면 원 헬스 접근 방식은 사람, 동물 및 환경에 대한 결과를 개선하기 위해 부문을 가로지르며 협력적이고 포괄적으로 작업하는 것을 의미함
- NAP의'모든 부문'은 인간 건강 및 사회 복지, 동물 건강, 농업, 식품 생산 및 환경을 포함함
주제 1: 항균제의 필요성 및 비의도적 노출 감소
□ 감염 예방 및 관리와 감염 관리
○ 영국은 2029년까지 모든 부문에서 불필요한 항균제의 노출을 줄이고 감염을 예방하며, 감염의 식별, 평가, 진단 및 치료를 포함한 모든 환경에서 IPC와 감염 관리를 위한 전체 시스템 접근 방식을 취함
○ 약속 1.1 정보에 근거한 개입: 감염 전파 가능성을 최소화하고, 감염 관리를 최적화하며 항균제의 노출 필요성을 줄이기 위해 최신 증거 기반과 사회 과학에 근거한 IPC 및 생물안전 관행을 계속 개선
○ 약속 1.2 건축 환경: IPC, 감염 관리 및 생물안전을 건축 환경에서 우선시하며, AMR에 대한 이해를 위해 보건 및 사회 복지 시설 설계, 수의학 실습 및 농장 환경 통합
○ 약속 1.3 폐기물 최소화 및 효과적인 폐기물 관리: AMR을 촉진하는 화학물질이 환경으로 확산되는 것을 최소화하기 위해 효과적인 폐기물 관리, 폐수 처리 방법 및 농약 관리 방안을 실행할 예정임
□ 대중 참여 및 교육
○ 2029년까지 대중은 위험의 규모와 성질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AMR에 대해 참여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도움 협력
○ 약속 2.1 대중 인식 및 캠페인: 대중의 태도에 대한 설문 조사를 바탕으로 대중이 감염 예방 및 관리(IPC), 감염 관리, 항균제 관리 및 AMR에 대한 인식과 이해를 높이기 위한 캠페인 시작
○ 약속 2.2 교육 환경의 활용: 공공 기관 교육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감염 예방 및 관리(IPC)와 AMR에 관한 지침과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학교와 교육자들과 협력
○ 약속 2.3 참여 가이드: AMR에 대한 소통 방안을 다룬 참여 가이드 정부, 시민 사회, 지역 파트너들 공동 제작, 대중의 위험 이해도를 높이고 감염 확산을 줄이기 위해 개인이 취할 수 있는 행동 안내
□ 강화된 감시 체계
○ 2029년까지 영국은 지역, 국가를 포함하여 인간, 동물, 농업 및 환경 부문 간의 저항성 미생물 및 유전자의 진화와 전파를 측정, 예측, 이해 및 완화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 하고자 함
○ 약속 3.1 감염 및 발병 감시와 대응의 최적화: 효과적이고 표준화된 통합 시스템을 통해 감염 및 발병 또는 사건을 추적 및 모델링하고, 항균제 사용 및 민감성을 모니터링하며, 환자와 대중에 대한 위험을 완화하기 위한 조직 간 협력을 촉진함으로써 감시 과정을 최적화 할 예정임
○ 약속 3.2 개입 방안을 위한 감시 최적화: AMR의 가장 큰 부담이 있는 영역과 가장 큰 위험이 있는 분야에 중점을 두어, 개입 방안의 개발, 평가 및 적용을 위해 감시 기술 역량을 강화하며, 모든 부문에서 인력을 지원하여 AMR 및 항생제 내성으로 발생하는 건강 및 환경 문제를 줄이고자 노력할 예정임
주제 2: 항균제 사용 최적화
□ 항균성 관리 및 폐기
○ 약속 4.1 임상 의사 결정 지원: 개선된 진단 코딩(improved diagnosis coding)을 기반으로 의사결정 지원, 위험 계층화 도구, 진단 테스트의 신중한 사용을 통해 보건 및 사회 의료팀을 지원하여 피할 수 있는 항균제 노출을 줄이고, 공동의 의사 결정을 알리고 가장 효과가 있을 가능성이 높은 환자에게 항균제 투여
○ 약속 4.2 적절할 처방 및 폐기: 건강 및 사회 의료팀이 개별 환자에 대해 항균제의 최적 선택, 용량, 투여 경로 및 치료 기간에 대한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지원하며, 항균제의 활동 범위, 투여 경로, 알레르기나 금기사항이 있는 경우의 대안에 대한 지침을 제공하고, 환자와 의료 전문가들이 항균제를 안전하게 폐기함
○ 약속 4.3 행동 개입(behavioral interventions)의 사용: 모든 부문에서 사회 및 행동 과학을 포함한 증거를 사용하고 적용하여 행동 변화 개입을 더 잘 이해하고, 개발하고, 실행하며, 개선을 가져오는 데 효과적인 전략을 안내함
□ AMR 인력 현황
○ 약속 5.1 건강 및 사회 복지 교육: 모든 보건 및 사회 복지 분야의 근로자와 학생들이 적절한 IPC와 항균제 관리 시스템(Antimicrobial Stewardship, AMS) 교육을 완료하고, 근무 환경에서 IPC와 AMS의 모범 사례를 구현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전문 직책을 위한 경력 경로를 제공하여 기술 유지와 후계 계획을 촉진함
○ 약속 5.2 보건 및 사회 복지 인력: 강력한 IPC와 항균제 관리 시스템(AMS)을 보건 및 사회 복지 환경에 걸쳐 시스템 전체에 적용하기 위해 인력 계획을 실제 인력 요구에 맞추고, 사건 발생 시 대응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시스템 전체의 역량과 능력을 고려함
○ 약속 5.3 보건 및 사회 복지 관리: 보건 및 사회 복지 제공자와 위원회가 감염 관리, 항균제 관리 시스템(AMS), 감염 예방 및 관리(IPC)에 대한 리더십과 관리 책임을 다할 수 있도록 적절한 시스템을 지원함
○ 약속 5.4 수의사 인력에 대한 지식과 기술: 수의사들이 질병 예방을 위한 좋은 사육 및 동물 관리 전략을 조언하고, 항균제를 책임감 있게 처방하며, 필요할 경우 항균제 대신 증거 기반의 대체 치료법을 권장할 수 있도록 필요한 데이터, 지식 및 기술을 갖추도록 수의사 직종과 협력함
○ 약속 5.5 동물 건강 지원 시스템: 수의사 직종, 가축 및 양식업계, 소매업자 및/또는 가공업자, 동물 사육자들을 지원하여 동물 건강과 복지가 보호되도록 하고, 동물 사육자들이 질병과 감염을 예방하고 통제할 수 있는 지식, 기술, 데이터를 갖추도록 하여, 항균제 사용 필요성을 줄이고, 항균제가 필요한 경우 책임감 있게 사용하고 폐기하는 방안 시행
주제 3: 혁신에 대한 투자, 공급 및 접근
□ 혁신과 영향력
○ 약속 6.1 AMR 해결책: 공공 부문, 규제 기관, 학계 및 산업 전반에 걸쳐 협력하여 영국 및 전 세계의 요구를 충족하는 백신, 진단법, 항균제 및 대체 치료법(박테리오파지, 폴리클론 항체 및 숙주 표적 치료법 포함)을 개발하기 위한 혁신적인 과학 연구를 자금 지원
○ 약속 6.2 구독 모델: 새로운 항균제에 대해 판매량과 관계없이 일정한 가격을 지불하는 구매 방식을 도입하고, 그 영향을 모니터링하고 평가하며, 이러한 '구독 모델'이 다른 나라에서도 널리 사용하도록 권장함
○ 약속 6.3 시장 장벽 극복: 공공 부문, 학계 및 산업과 협력하여 필요성을 식별하고 시장 장벽을 극복함으로써 새로운 제품이 발견에서 시장까지 공정하고 지속 가능한 방식으로 시행
○ 약속 6.4 개선 및 도입: 새로운 기술과 접근 방식을 신속히 평가하고 규제하여, 증거를 바탕으로 적절하고 시기적절하게 채택할 수 있도록 개선
□ 조치를 위한 정보 사용
○ 약속 7.1 증거 생성 및 사용: AMR에 대한 이해, 그 영향 및 이를 완화하는 방법을 개선하기 위해 연구, 혁신 및 증거를 자금 지원하고 수집, 생성 및 활용하기 위해 필요한 연구 인프라, 지식 전달 및 학문 분야를 구축하여 우선 순위로 식별된 연구 과제(‘상위 10개’에 명시된 과제 포함)를 지원함
○ 약속 7.2 연구 네트워크: AMR 분야의 커뮤니티 확장을 지원하기 위해 다양한 학문 분야가 협력하는 AMR 네트워크와 연구 및 혁신 보조금을 자금 지원을 통해 부문 간 지식 전달을 촉진하고, 정책 입안자, 실무자, 산업계, 시민, 임상 및 더 넓은 사회의 요구를 충족하는 시기적절하고 높은 영향력을 가진 독립적인 연구와 혁신을 전달하고 시행함
□ 건강 격차 및 건강 불평등
○ 약속 8.1 건강 불평등에 관한 데이터: 감염 발생률, AMR 및 항균제 사용에 대한 데이터를 매년 수집하고 보고하는 경로를 마련하며, 이 데이터는 연령, 성별, 장애, 인종, 국적, 빈곤, 지리적 위치 및 고위험 환경에 따른 변화를 포함함
○ 약속 8.2 건강 불평등 해결 도구: 건강 불평등을 식별하고 해결하기 위해, 접근성, 감염 발생률, 임상 결과, 백신 접종률 및 항균제 노출 측면에서 비용 효율적이고 증거 기반의 자원을 하나의 도구로 수집하고, 지역의 필요에 맞게 조정하며 조직이 건강 불평등을 해결하고 이를 악화시키지 않는 개입책을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함
○ 약속 8.3 건강 불평등 감소를 위한 개입: 건강 형평성 도구(health equity tools)를 활용하여 감염 및 피할 수 있는 항균제 노출을 줄이고, 임상 및 인구 집단의 결과와 환자 안전을 최적화하기 위한 개입책을 개발, 실행 및 평가를 통해 건강 불평등과 일반적으로 연관된 주요 그룹과 요인을 고려한 접근 방식을 조정함
주제 4: 글로벌 파트너
□ 결과 9: AMR 외교
○ 약속 9.1 예방 및 대비: 지속 가능한 파트너십 구축, 글로벌 감시 역량 지원, 능력 및 역량 강화, 그리고 시스템 강화 등을 통해 증가하는 AMR에 대한 전 세계적인 예방과 대비를 개선함
○ 약속 9.2 접근성과 관리: 신규 항생제와 기존의 고품질 항생제, 증거 기반의 대체 치료법, 백신 및 진단법에 대한 공평한 접근과 관리를 지원하기 위해 국제적으로 인정된 항균제 분류 지침을 기반으로 더 탄력적이고 투명한 공급망, 개선된 시장 접근, 더 나은 규제 구축
○ 약속 9.3 농업 항균제 사용: 전 세계적으로 농업에서 항균제 사용을 최적화하기 위한 노력을 지원함
○ 약속 9.4 제조 및 폐기물 관리 기준: 인체 및 동물용 의약품에서 환경적으로 책임 있는 항균제 제조를 위해 글로벌 기준 및 인증 시스템의 개발과 사용을 촉진하기 위해 국제적으로 산업 파트너들과 협력 추진
○ 약속 9.5 옹호와 참여: 고위급 국제 포럼에서 AMR에 대한 행동을 촉진하고, 글로벌 자금 조달 및 책임 메커니즘을 강화하며, 양자 대화와 협상에 참여하고, 시민 사회와 협력하며, 국제적으로 모범 사례를 식별하고 확대함으로써 전 세계적인 옹호와 협력을 주도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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